본문 바로가기

유도신호(MARSHALLING SIGNALS)

HL123.co.kr 발행일 : 2024-06-14
정답보기 

항공기 안내(Wingwalker)
오른손의 유도봉을 위쪽을 향하게 한 채 머리 위로 들어 올리고, 왼손의 유도봉을 아래로 향하게 하면서 몸쪽으로 붙인다.

 


 정답보기

출입문의 확인
양손의 유도봉을 위로 향하게 한 채 양팔을 쭉 펴서 머리 위로 올린다.

 


 정답보기

다음 유도원에게 이동 또는 항공교통관제기관으로부터 지시 받은 지역으로의 이동
양쪽 팔을 위로 올렸다가 내려 팔을 몸의 측면 바깥쪽으로 쭉 편 후 다음 유도원의 방향 또는 이동구역방향으로 유도봉을 가리킨다.

 


 정답보기

직진
팔꿈치를 구부려 유도봉을 가슴 높이에서 머리 높이까지 위 아래로 움직인다.

 


 정답보기

좌회전(조종사 기준)
오른팔과 유도봉을 몸쪽 측면으로 직각으로 세운 뒤 왼손으로 직진신호를 한다. 신호동작의 속도는 항공기의 회전속도를 알려준다.

 


 정답보기

우회전(조종사 기준)
왼팔과 유도봉을 몸쪽 측면으로 직각으로 세운 뒤 오른손으로 직진신호를 한다. 신호동작의 속도는 항공기의 회전속도를 알려준다.

 


 정답보기

정지
유도봉을 쥔 양쪽 팔을 몸 쪽 측면에서 직각으로 뻗은 뒤 천천히 두 유도봉이 교차할 때 까지 머리위로 움직인다.

 


 정답보기

비상정지
빠르게 양쪽 유도봉을 든 팔을 머리 위로 뻗었다가 유도봉을 교차시킨다.

 


 정답보기

브레이크 정렬
손바닥을 편 상태로 어깨 높이로 들어 올린다. 운항승무원을 응시한 채 주먹을 쥔다. 승무원으로부터 인지신호(엄지손가락을 올리는 신호)를 받기 전까지는 움직여서는 안 된다.

 


 정답보기

브레이크 풀기
주먹을 쥐고 어깨 높이로 올린다. 운항승무원을 응시한 채 손을 편다. 승무원으로부터 인지신호(엄지손가락을 올리는 신호)를 받기 전까지는 움직여서는 안 된다.

 


 정답보기

고임목 삽입
팔과 유도봉을 머리 위로 쭉 뻗는다. 유도봉이 서로 닿을 때까지 안쪽으로 유도봉을 움직인다. 운항승무원에게 인지표시를 반드시 수신하도록 한다.

 


 정답보기

고임목 제거
팔과 유도봉을 머리 위로 쭉 뻗는다. 유도봉을 바깥쪽으로 움직인다. 운항승무원에게 인가받기 전까지 바퀴 고정 받침목을 제거해서는 안 된다.

 


 정답보기

엔진시동걸기
오른팔을 머리 높이로 들면서 유도봉을 위를 향한다. 유도봉으로 원 모양을 그리기 시작하면서 동시에 왼팔을 머리 높이로 들고 엔진시동 걸 위치를 가리킨다.

 


 정답보기

엔진 정지
유도봉을 쥔 팔을 어깨 높이로 들어 올려 왼쪽 어깨 위로 위치시킨 뒤 유도봉을 오른쪽ㆍ왼쪽 어깨로 목을 가로질러 움직인다.

 


 정답보기

서행
허리부터 무릎 사이에서 위 아래로 유도봉을 움직이면서 뻗은 팔을 가볍게 툭툭 치는 동작으로 아래로 움직인다.

 


 정답보기

한쪽 엔진의 출력 감소
양손의 유도봉이 지면을 향하게 하여 두 팔을 내린 후, 출력을 감소시키려는 쪽의 유도봉을 위아래로 흔든다.

 


 정답보기

후진
몸 앞 쪽의 허리높이에서 양팔을 앞쪽으로 빙글빙글 회전시킨다. 후진을 정지시키기 위해서는 신호 7 및 8을 사용한다.

 


 정답보기

후진하면서 선회(후미 우측)
왼팔은 아래쪽을 가리키며 오른팔은 머리 위로 수직으로 세웠다가 옆으로 수평위치까지 내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정답보기

후진하면서 선회(후미 좌측)
오른팔은 아래쪽을 가리키며 왼팔은 머리 위로 수직으로 세웠다가 옆으로 수평위치까지 내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정답보기

긍정(Affirmative) / 모든 것이 정상임(All Clear)
오른팔을 머리높이로 들면서 유도봉을 위로 향한다. 손 모양은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운다. 왼쪽 팔은 무릎 옆쪽으로 붙인다.

 


 정답보기

공중정지(Hover)
유도봉을 든 팔을 90° 측면으로 편다.

 


 정답보기

상승
유도봉을 든 팔을 측면 수직으로 쭉 펴고 손바닥을 위로 향하면서 손을 위쪽으로 움직인다. 움직임의 속도는 상승률을 나타낸다.

 


 정답보기

하강
유도봉을 든 팔을 측면 수직으로 쭉 펴고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면서 손을 아래로 움직인다. 움직임의 속도는 강하율을 나타낸다.

 


 정답보기

왼쪽으로 수평이동(조종사 기준)
팔을 오른쪽 측면 수직으로 뻗는다. 빗자루를 쓰는 동작으로 같은 방향으로 다른 쪽 팔을 이동시킨다.

 


 정답보기

오른쪽으로 수평이동(조종사 기준)
팔을 왼쪽 측면 수직으로 뻗는다. 빗자루를 쓰는 동작으로 같은 방향으로 다른 쪽 팔을 이동시킨다.

 


 정답보기

착륙
몸의 앞쪽에서 유도봉을 쥔 양팔을 아래쪽으로 교차시킨다.

 


 정답보기

화재
화재지역을 왼손으로 가리키면서 동시에 어깨와 무릎사이의 높이에서 부채질 동작으로 오른손을 이동시킨다. 야간 - 유도봉을 사용하여 동일하게 움직인다.

 


 정답보기

위치대기(Stand-by)
양팔과 유도봉을 측면에서 45°로 아래로 뻗는다. 항공기의 다음 이동이 허가될 때 까지 움직이지 않는다.

 


 정답보기

항공기 출발
오른손 또는 유도봉으로 경례하는 신호를 한다. 항공기의 지상이동(taxi)이 시작될 때 까지 운항승무원을 응시한다.

 


 정답보기

조종장치를 손대지 말 것(기술적, 업무적 통신신호)
머리 위로 오른팔을 뻗고 주먹을 쥐거나 유도봉을 수평방향으로 쥔다. 왼팔은 무릎 옆에 붙인다.

 


 정답보기

지상 전원공급 연결(기술적, 업무적 통신신호)
머리 위로 팔을 뻗어 왼손을 수평으로 손바닥이 보이도록하고, 오른손의 손가락 끝이 왼손에 닿게 하여 "T"자 형태를취한다. 밤에는 광채가 나는 유도봉을 이용하여 "T"자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정답보기

지상 전원 공급 차단(기술적, 업무적 통신신호)
신호 31과 같이 한 후 오른손이 왼손에서 떨어지도록 한다.운항승무원이 인가할 때 까지 전원공급을 차단해서는 안된다. 밤에는 광채가 나는 유도봉을 이용하여 "T"자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정답보기

부정(기술적, 업무적 통신신호)
오른팔을 어깨에서부터 90°로 곧게 뻗어 고정시키고, 유도봉을 지상 쪽으로 향하게 하거나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향하게 표시한다. 왼손은 무릎 옆에 붙인다.

 


 

인터폰을 통한 통신의 구축(기술적, 업무적 통신신호)
몸에서부터 90°로 양 팔을 뻗은 후, 양손이 두 귀를 컵 모양으로 가리도록 한다.

 


 정답보기

계단 열기, 닫기
오른팔을 측면에 붙이고 왼팔을 45° 머리 위로 올린다. 오른팔을 왼쪽 어깨 위쪽으로 쓸어 올리는 동작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