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사고, 준사고 및 항공안전장애(25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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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HL123 댓글 0건 조회 664회 작성일 25-05-22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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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 항공기사고에 해당하는 경우는?
(A) 사람이 비행을 목적으로 항공기에 탑승한 후 발생한 사람의 경상
(B) 항공기 운항과 관련하여 발생한 사람의 중상
(C) 지상에서 항공기 정비 중 발생한 사람의 사망
(D) 항공기 탑승 전 대기실에서 발생한 사람의 행방불명
(A) 오답입니다. 항공기사고의 요건 중 하나는 '사람의 사망, 중상 또는 행방불명'인데, 경상은 중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B) 정답입니다! 사람이 비행을 목적으로 항공기에 탑승한 후부터 모든 사람이 항공기에서 내릴 때까지 항공기 운항과 관련하여 발생한 사람의 중상은 항공기사고에 해당합니다.
(C) 오답입니다. 항공기사고는 사람이 비행을 목적으로 탑승한 때부터 모든 사람이 내릴 때까지의 기간에 발생해야 하는데, 지상 정비는 이 기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D) 오답입니다. 항공기 탑승 전 대기실에서의 사고는 비행을 목적으로 항공기에 탑승한 시점 이전이므로 항공기사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문제 2] 항공기준사고의 정의로 옳은 것은?
(A) 항공기사고가 발생한 후 2차적으로 발생하는 사고
(B) 항공안전에 중대한 위해를 끼쳐 항공기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
(C) 항공기사고보다 경미한 수준의 모든 항공 관련 사고
(D) 항공기 운항 중 발생하는 일반적인 기계 고장
(A) 오답입니다. 항공기준사고는 항공기사고 발생 후의 2차 사고가 아니라, 항공기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상황을 의미합니다.
(B) 정답입니다! 항공기준사고는 항공안전에 중대한 위해를 끼쳐 항공기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으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것입니다.
(C) 오답입니다. 항공기준사고는 단순히 경미한 사고가 아니라 항공기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중대한 위해 상황을 말합니다.
(D) 오답입니다. 일반적인 기계 고장은 항공기준사고의 정의에 해당하지 않으며, 항공안전에 중대한 위해를 끼칠 수 있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문제 3] 항공안전장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A) 항공기사고와 항공기준사고만을 포함하는 개념
(B) 항공기사고 및 항공기준사고 외에 항공안전에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우려가 있는 것
(C) 항공기 운항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모든 안전 문제
(D) 항공기사고보다 심각한 수준의 대형 사고
(A) 오답입니다. 항공안전장애는 항공기사고와 항공기준사고를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 외에 별도로 존재하는 개념입니다.
(B) 정답입니다! 항공안전장애는 항공기사고 및 항공기준사고 외에 항공기의 운항 등과 관련하여 항공안전에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우려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C) 오답입니다. 항공안전장애는 항공기의 운항 등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운항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문제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D) 오답입니다. 항공안전장애는 항공기사고보다 심각한 것이 아니라, 항공기사고 및 항공기준사고와는 별개의 범주입니다.

[문제 4] 다음 중 항공기사고의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A) 사람의 사망, 중상 또는 행방불명
(B) 항공기의 파손 또는 구조적 손상
(C) 항공기 승무원의 업무상 과실
(D) 항공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없거나 항공기에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
(A) 오답입니다. 사람의 사망, 중상 또는 행방불명은 항공기사고의 요건 중 하나에 해당합니다.
(B) 오답입니다. 항공기의 파손 또는 구조적 손상은 항공기사고의 요건 중 하나에 해당합니다.
(C) 정답입니다! 항공기 승무원의 업무상 과실은 항공기사고의 정의에서 제시된 요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항공기사고는 결과적 손해(사망, 중상, 파손 등)를 기준으로 정의됩니다.
(D) 오답입니다. 항공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없거나 항공기에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는 항공기사고의 요건 중 하나에 해당합니다.

[문제 5] 항공기사고 발생 시 의무보고 대상자가 아닌 것은?
(A) 항공기사고를 발생시킨 항공기 기장
(B) 공항시설법에 따라 공항시설을 관리·유지하는 자
(C) 항공기 중량 및 균형관리를 위한 화물 탑재관리를 수행하는 항공기취급업자
(D) 항공기 승객 중 항공기사고 발생을 목격한 군인
(A) 오답입니다. 항공기사고를 발생시켰거나 항공기사고가 발생한 것을 알게 된 항공기 기장은 의무보고 대상자에 해당합니다.
(B) 오답입니다. 공항시설법에 따라 공항시설을 관리·유지하는 자는 의무보고 대상자에 해당합니다.
(C) 오답입니다. 항공기 중량 및 균형관리를 위한 화물 등의 탑재관리를 수행하는 항공기취급업자는 의무보고 대상자에 해당합니다.
(D) 정답입니다! 군인은 일반 승객으로 항공종사자 등 관계인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의무보고 대상자가 아닙니다.

[문제 6] 위험물취급자의 범위에 해당하는 것은?
(A) 항공기를 이용하여 운송되는 위험물을 포장하는 자
(B) 항공기를 이용하여 운송되는 위험물을 적재하는 자
(C) 항공기를 이용하여 운송되는 위험물을 저장하는 자
(D) 위의 모든 경우
(A) 오답입니다. 포장하는 자만이 아니라 다른 업무를 수행하는 자도 위험물취급자에 해당합니다.
(B) 오답입니다. 적재하는 자만이 아니라 다른 업무를 수행하는 자도 위험물취급자에 해당합니다.
(C) 오답입니다. 저장하는 자만이 아니라 다른 업무를 수행하는 자도 위험물취급자에 해당합니다.
(D) 정답입니다! 위험물취급자는 항공기를 이용하여 운송되는 위험물을 포장·적재·저장·운송 또는 처리하는 자를 모두 포함합니다.

[문제 7] 의무보고 대상 항공안전장애 발생 시 보고 의무에서 제외되는 자는?
(A) 항공운송사업자
(B) 항공기사용사업자
(C) 정비조직인증을 받은 자
(D) 위의 모든 경우
(A) 오답입니다. 항공운송사업자만이 아니라 다른 대상자도 보고 의무에서 제외됩니다.
(B) 오답입니다. 항공기사용사업자만이 아니라 다른 대상자도 보고 의무에서 제외됩니다.
(C) 오답입니다. 정비조직인증을 받은 자만이 아니라 다른 대상자도 보고 의무에서 제외됩니다.
(D) 정답입니다! 의무보고 대상 항공안전장애 발생 시 항공운송사업자, 항공기사용사업자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소유자등과 정비조직인증을 받은 자는 모두 보고 의무에서 제외됩니다.

[문제 8] 항공기사고 발생 시 의무보고서 제출 시기는?
(A) 24시간 이내
(B) 48시간 이내
(C) 72시간 이내
(D) 즉시
(A) 오답입니다. 항공기사고 발생 시 의무보고서는 24시간 이내가 아니라 더 신속하게 제출해야 합니다.
(B) 오답입니다. 항공기사고 발생 시 의무보고서는 48시간 이내가 아니라 더 신속하게 제출해야 합니다.
(C) 오답입니다. 72시간 이내는 일반적인 항공안전장애의 제출 시기이며, 항공기사고는 이보다 더 신속하게 보고해야 합니다.
(D) 정답입니다! 항공기사고가 발생한 경우 의무보고서는 즉시 제출해야 합니다.

[문제 9] 항공기 화재 및 고장을 제외한 항공안전장애 발생 시 의무보고서 제출 시기는?
(A) 즉시
(B) 24시간 이내
(C) 72시간 이내
(D) 96시간 이내
(A) 오답입니다. 즉시 제출은 항공기사고 및 준사고의 경우에 해당하며, 항공안전장애는 이보다 여유 있는 시한이 적용됩니다.
(B) 오답입니다. 항공기 화재 및 고장을 제외한 항공안전장애의 의무보고서 제출 시기는 24시간 이내가 아닙니다.
(C) 정답입니다! 비행 중, 이·착륙, 지상운항, 운항 준비, 공항 및 항행서비스, 기타 등 항공기 화재 및 고장을 제외한 항공안전장애는 72시간 이내에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D) 오답입니다. 96시간 이내는 항공기 화재 및 고장의 경우에 해당하며, 그 외 항공안전장애는 이보다 짧은 시한이 적용됩니다.

[문제 10] 96시간 이내에 의무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는?
(A) 항공기사고
(B) 항공기준사고
(C) 항공기 화재 및 고장
(D) 일반적인 항공안전장애
(A) 오답입니다. 항공기사고의 경우 의무보고서는 즉시 제출해야 하며, 96시간 이내가 아닙니다.
(B) 오답입니다. 항공기준사고의 경우 의무보고서는 즉시 제출해야 하며, 96시간 이내가 아닙니다.
(C) 정답입니다! 항공기 화재 및 고장의 경우 의무보고서는 96시간 이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D) 오답입니다. 일반적인 항공안전장애의 경우 의무보고서는 72시간 이내에 제출해야 하며, 96시간 이내가 아닙니다.

[문제 11] 항공안전 의무보고서 제출 시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A) 항공기준사고는 72시간 이내에 보고해야 한다
(B) 항공기 화재 및 고장은 즉시 보고해야 한다
(C)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 내 보고를 할 수 없는 경우 그 사유가 해소된 시점부터 72시간 이내에 보고해야 한다
(D) 모든 항공안전장애는 동일한 보고 시기가 적용된다
(A) 오답입니다. 항공기준사고는 72시간 이내가 아니라 즉시 보고해야 합니다.
(B) 오답입니다. 항공기 화재 및 고장은 즉시가 아니라 96시간 이내에 보고해야 합니다.
(C) 정답입니다! 부상, 통신 불능,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 내 보고를 할 수 없는 경우 그 사유가 해소된 시점부터 72시간 이내에 보고해야 합니다.
(D) 오답입니다. 항공안전장애는 종류에 따라 72시간 이내, 96시간 이내 등 서로 다른 보고 시기가 적용됩니다.

[문제 12] 항공기사고의 사망·중상 적용에서 제외되는 경우는?
(A) 비행 중 운항승무원이 신체, 심리, 정신 등의 영향으로 조종업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경우
(B) 항공기로부터 이탈된 부품에 의해 지상에서 중상을 입은 경우
(C) 항공기 발동기 후류로 인하여 사망한 경우
(D) 항공기와의 직접적인 접촉으로 중상을 입은 경우
(A) 정답입니다! 비행 중 운항승무원이 신체, 심리, 정신 등의 영향으로 조종업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경우는 항공기사고의 사망·중상 적용에서 제외됩니다.
(B) 오답입니다. 항공기로부터 이탈된 부품으로 인하여 사망하거나 중상을 입은 경우는 항공기사고에 해당합니다.
(C) 오답입니다. 항공기 발동기의 후류로 인하여 사망하거나 중상을 입은 경우는 항공기사고에 해당합니다.
(D) 오답입니다. 항공기와의 직접적인 접촉으로 인하여 사망하거나 중상을 입은 경우는 항공기사고에 해당합니다.

[문제 13] 정상적으로 접근할 수 없는 장소에 숨어있던 밀항자가 항공기 운항 중 부상을 입은 경우는?
(A) 항공기사고의 중상에 해당한다
(B) 항공기사고의 적용에서 제외된다
(C)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한다
(D) 항공안전장애에 해당한다
(A) 오답입니다. 승객 및 승무원이 정상적으로 접근할 수 없는 장소에 숨어있는 밀항자에게 발생한 경우는 항공기사고 적용에서 제외됩니다.
(B) 정답입니다! 승객 및 승무원이 정상적으로 접근할 수 없는 장소에 숨어있는 밀항자 등에게 발생한 경우는 항공기사고의 사망·중상 적용에서 제외됩니다.
(C) 오답입니다. 이는 항공기사고 적용 제외 사유이며, 항공기준사고와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D) 오답입니다. 이는 항공기사고 적용 제외 사유이며, 항공안전장애와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문제 14] 항공기사고로 인한 행방불명의 적용 기준은?
(A) 사고 발생 후 6개월간 생사가 분명하지 않은 경우
(B) 사고 발생 후 1년간 생사가 분명하지 않은 경우
(C) 사고 발생 후 2년간 생사가 분명하지 않은 경우
(D) 사고 발생 후 3년간 생사가 분명하지 않은 경우
(A) 오답입니다. 항공기사고로 인한 행방불명의 적용 기준은 6개월이 아니라 더 긴 기간입니다.
(B) 정답입니다! 항공기 안에 있던 사람이 항공기사고로 1년간 생사가 분명하지 아니한 경우 행방불명으로 적용됩니다.
(C) 오답입니다. 항공기사고로 인한 행방불명의 적용 기준은 2년이 아니라 1년입니다.
(D) 오답입니다. 항공기사고로 인한 행방불명의 적용 기준은 3년이 아니라 1년입니다.

[문제 15] 항공기사고로 인한 사망의 적용 기준은?
(A) 사고 발생일부터 7일 이내에 사망한 경우
(B) 사고 발생일부터 15일 이내에 사망한 경우
(C) 사고 발생일부터 30일 이내에 사망한 경우
(D) 사고 발생일부터 60일 이내에 사망한 경우
(A) 오답입니다. 항공기사고로 인한 사망의 적용 기준은 7일 이내가 아니라 더 긴 기간입니다.
(B) 오답입니다. 항공기사고로 인한 사망의 적용 기준은 15일 이내가 아닙니다.
(C) 정답입니다! 사람의 사망은 항공기사고가 발생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그 사고로 사망한 경우 포함됩니다.
(D) 오답입니다. 항공기사고로 인한 사망의 적용 기준은 60일 이내가 아니라 30일 이내입니다.

[문제 16] 항공기사고의 중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A) 사고로 부상을 입은 날부터 7일 이내에 48시간을 초과하는 입원 치료가 필요한 부상
(B) 코뼈 골절
(C) 신체표면의 5퍼센트를 초과하는 2도 화상으로 48시간을 초과하는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
(D) 전염물질에 노출된 사실이 확인된 경우
(A) 오답입니다. 사고로 부상을 입은 날부터 7일 이내에 48시간을 초과하는 입원 치료가 필요한 부상은 중상에 해당합니다.
(B) 정답입니다! 코뼈, 손가락, 발가락 등의 간단한 골절은 항공기사고 중상의 범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C) 오답입니다. 2도나 3도의 화상 또는 신체표면의 5퍼센트를 초과하는 화상으로 48시간을 초과하는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중상에 해당합니다.
(D) 오답입니다. 전염물질이나 유해방사선에 노출된 사실이 확인된 경우는 중상에 해당합니다.

[문제 17] 항공기사고의 중상의 범위에 포함되는 것은?
(A) 손가락의 간단한 골절
(B) 열상으로 인한 심한 출혈과 근육 손상
(C) 1도 화상
(D) 발가락의 간단한 골절
(A) 오답입니다. 손가락의 간단한 골절은 항공기사고의 중상 범위에서 제외됩니다.
(B) 정답입니다! 열상으로 인한 심한 출혈, 신경·근육 또는 힘줄의 손상은 항공기사고의 중상 범위에 포함됩니다.
(C) 오답입니다. 1도 화상은 항공기사고의 중상 범위에 포함되지 않으며, 2도나 3도의 화상만 포함됩니다.
(D) 오답입니다. 발가락의 간단한 골절은 항공기사고의 중상 범위에서 제외됩니다.

[문제 18] 항공기사고의 파손 또는 구조적 손상에 해당하는 것은?
(A) 덮개와 부품을 포함하여 한 개의 발동기 고장
(B) 항공기에서 발동기가 떨어져 나간 경우
(C) 타이어의 손상
(D) 우박 충돌에 따른 경미한 손상
(A) 오답입니다. 덮개와 부품을 포함하여 한 개의 발동기의 고장 또는 손상은 항공기사고의 파손 또는 구조상의 결함으로 보지 않습니다.
(B) 정답입니다! 항공기에서 발동기가 떨어져 나간 경우는 항공기사고의 파손 또는 구조적 손상에 해당합니다.
(C) 오답입니다. 타이어의 손상은 항공기사고의 파손 또는 구조상의 결함으로 보지 않습니다.
(D) 오답입니다. 우박 충돌 등에 따른 경미한 손상은 항공기사고의 파손 또는 구조상의 결함으로 보지 않습니다.

[문제 19] 항공기사고의 파손 또는 구조상의 결함으로 보지 않는 것은?
(A) 압축기 블레이드가 발동기 덮개를 관통한 경우
(B) 플랩이 손실된 경우
(C) 프로펠러의 손상
(D) 항공기 내부의 감압이 발생한 구조적 손상
(A) 오답입니다. 압축기, 터빈 블레이드 및 그 밖에 다른 발동기 구성품이 발동기 덮개를 관통한 경우는 항공기사고의 파손 또는 구조적 손상에 해당합니다.
(B) 오답입니다. 플랩, 슬랫 등 고양력장치가 손실된 경우는 항공기사고의 파손 또는 구조적 손상에 해당합니다.
(C) 정답입니다! 프로펠러의 손상은 항공기사고의 파손 또는 구조상의 결함으로 보지 않습니다.
(D) 오답입니다. 항공기 내부의 감압 또는 여압을 조절하지 못하게 되는 구조적 손상이 발생한 경우는 항공기사고의 파손 또는 구조적 손상에 해당합니다.

[문제 20]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하는 것은?
(A) 다른 항공기와의 거리가 500미터 미만으로 근접한 경우
(B) 다른 항공기와의 거리가 500피트 미만으로 근접한 경우
(C) 다른 항공기와의 거리가 1000미터 미만으로 근접한 경우
(D) 다른 항공기와의 거리가 1000피트 미만으로 근접한 경우
(A) 오답입니다. 항공기준사고의 근접비행 기준은 500미터 미만이 아닙니다.
(B) 정답입니다! 다른 항공기와의 거리가 500피트 미만 근접한 경우는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하는 근접비행입니다.
(C) 오답입니다. 근접비행의 기준은 1000미터가 아니라 500피트 미만입니다.
(D) 오답입니다. 근접비행의 기준은 1000피트가 아니라 500피트 미만입니다.

[문제 21]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A) 비행 중 1개 이상의 항공기 시스템 고장이 동시에 발생하여 비행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
(B) 비행 중 비행 유도 및 항행에 필요한 다중시스템(Redundancy System) 중 2개 이상의 고장으로 항행에 지장을 준 경우
(C) 폐쇄된 활주로에서 착륙을 시도한 경우
(D) 조종사가 연료량 이상으로 비상선언을 한 경우
(A) 정답입니다! 항공기준사고는 비행 중 2개 이상의 항공기 시스템 고장이 동시에 발생하여 비행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 해당하므로, 1개 이상은 기준에 맞지 않습니다.
(B) 오답입니다. 비행 중 비행 유도 및 항행에 필요한 다중시스템 중 2개 이상의 고장으로 항행에 지장을 준 경우는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합니다.
(C) 오답입니다. 폐쇄된 활주로에서 착륙하거나 착륙을 시도한 경우는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합니다.
(D) 오답입니다. 조종사가 연료량 또는 연료배분 이상으로 비상선언을 한 경우는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합니다.

[문제 22] 비행 중 운항승무원이 신체, 심리, 정신 등의 영향으로 조종업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경우는?
(A) 항공기사고
(B) 항공기준사고
(C) 항공안전장애
(D) 어느 것에도 해당하지 않음
(A) 오답입니다. 비행 중 운항승무원이 조종업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경우는 항공기사고가 아닙니다.
(B) 정답입니다! 비행 중 운항승무원이 신체, 심리, 정신 등의 영향으로 조종업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경우는 항공기준사고입니다.
(C) 오답입니다. 이 경우는 항공기준사고이며, 항공안전장애가 아닙니다.
(D) 오답입니다. 이 경우는 항공기준사고에 명시적으로 해당합니다.

[문제 23]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하는 연료 관련 상황은?
(A) 정상적인 연료 소모
(B) 조종사가 연료량 이상으로 비상선언을 한 경우
(C) 계획된 연료 보급
(D) 연료량이 충분한 상태
(A) 오답입니다. 정상적인 연료 소모는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B) 정답입니다! 조종사가 연료량 또는 연료배분 이상으로 비상선언을 한 경우는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합니다.
(C) 오답입니다. 계획된 연료 보급은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D) 오답입니다. 연료량이 충분한 상태는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문제 24]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하는 시스템 고장은?
(A) 한 개의 항공기 시스템 고장
(B) 비행 중 2개 이상의 항공기 시스템 고장이 동시에 발생하여 비행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
(C) 지상에서의 경미한 시스템 점검
(D) 정상적인 시스템 작동
(A) 오답입니다. 한 개의 항공기 시스템 고장만으로는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B) 정답입니다! 비행 중 2개 이상의 항공기 시스템 고장이 동시에 발생하여 비행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합니다.
(C) 오답입니다. 지상에서의 경미한 시스템 점검은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D) 오답입니다. 정상적인 시스템 작동은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문제 25] 운항 중 발생한 다음 상황 중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하는 것은?
(A) 정상적인 엔진 작동
(B) 발동기에서 화재 발생
(C) 계획된 정비 작업
(D) 승객의 일반적인 탑승
(A) 오답입니다. 정상적인 엔진 작동은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B) 정답입니다! 운항 중 발동기에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는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합니다.
(C) 오답입니다. 계획된 정비 작업은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D) 오답입니다. 승객의 일반적인 탑승은 항공기준사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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